틱장애

틱 장애는 환경적 요소와 유전적 요소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질병이 발생합니다.


  • 도파민 체계의 이상을 병원 원인으로 추측합니다.
  • 각종 뇌영상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뇌의 피질-시상-선조체-피질 회로의 이상이 틱 장애의 발생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 가족력으로 부모가 어릴 때 틱 증상을 보인 경우가 많으며 유전적 소인이 있는 경우에는 여자에게 는 강박장애가 흔히 관찰되고 남자에게는 특히 틱 장애가 많이 발견됩니다.
  • 출산 과정에서 산모의 스트레스, 뇌의 염증이나 뇌손상, 출생 시 체중 등도 틱 장애와 관련이 있다 는 보고가 있습니다.
  • 틱 증상은 스트레스에 민감하므로 정서적으로 불안할 때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틱장애는

다음과 같은 증상을 나타냅니다


어깨 들썩이기, 머리 흔들기, 입 내밀기, 얼굴 찡그리기, 눈 깜박거리기
욕설 뱉기, 남의 말 따라하기 사회적인 상황과 관계없는 단어 말하기
침 뱉는 소리 내기, 기침소리 내기, 빠는 소리 내기, 쉬 소리 내기, 킁킁거리기, 가래 뱉는 소리 내기
외설적인 행동하기, 자신의 성기부위 만지기, 물건 던지기, 남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 하기, 물건 던지기,
자신을 때리기, 다른 사람이나 물건을 만지기, 제자리에서 뛰어오르기

틱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대개 만 2세부터 13세 사이에 시작되며, 7세~11세 사이에 발병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눈을 깜박거리는 증상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가장 흔하지만, 시간이 경과하면서 어느 날은 눈을 깜빡이다가 며칠 후에는 코를 킁킁거리는 식으로

한 가지 증상이 없어지고 다른 증상이 새로이 나타나기도 하며, 며칠에서 몇 개월에 걸쳐 저절로 증상이 생겼다 없어졌다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틱장애,

이렇게 치료합니다

탕약치료
상담치료

틱장애는 초등학교 고학년 이후부터는 치료에 실패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최대한 일찍 치료를 하는 것이 좋고 본원에서는 탕약치료와 상담치료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뇌기능활성에 도움이 되는 한약, 예로부터 화병에 쓰이는 많은 한약들을 고려하여 처방합니다.

근래 한약으로 틱장애를 치료하는 논문이 많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상담치료는 부모님과 함께 진행되며 2주 1회 진행되며 치료기간은 1개월에서 3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CUSTOMER CENTER

고객센터

064.749.8000

064.746.8100

TIME TABLE

진료시간안내

월화목금토 주5일 진료
˙월목금 오전 9시 30분 ~ 오후 6시

˙화요일(야간진료) 오전 9시 30분 ~ 오후 8시

˙토요일 오전 9시 ~ 오후 2시30분
˙수요일 일요일  휴진 

CONSULTATION

1:1 상담신청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친절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